안녕하세요. 학원수업 비교/검색 플랫폼 올더클래스팀이에요 ~^^
올더클래스는 어학, 뷰티, IT등 모든 성인 대상 학원 수업을 실시간으로 검색해보실 수 있는 학원수업 검색 서비스에요.
저희가 '성인교육분야의 학원수업 검색 플랫폼'인만큼 앞으로 다양한 성인교육 학원이나 과정등에 대해 리뷰할텐데,
초반에는 아무래도 가장 관심이 높은 '영어' 중심으로 진행해보려고 해요.
(* 참고로 저희 블로그나 SNS에서 다뤄지는 모든 글은 학원들의 보상없이 철저하게 올더클래스가 보유한 데이터에 근거해서 작성됩니다)
오늘부터 몇편까지는 시리즈로 가장 인기가 많은 토익 학원에 대해 살펴보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의 주제는
"3대어학원 중 토익 최강자는 어디일까?!"
리뷰들을 찾아보니 직접 수강하신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시거나 광고 둘중에 하나더라구요.
그래서 저희는 조금 색다른 관점에서 접근해봤어요.
바로 매출데이터와 개설된 수업수 기반으로 토익분야 1등 추정해보기!
18년 3대어학원의 수강료 매출이에요.
YBM이 수강료 수입에서는 전 어학 분야 최강자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는 지표인 듯하네요.
하지만, 여러분이 가장 관심있는 토익만 놓고 봤을 때에도 YBM이 과연 독보적 1등일까요?
삼성이 국내 1위기업이지만 가전은 LG가 우세인 것처럼, 영어 학습 분야 중 토익만 놓고 봤을 때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 어학원이 어디인지 데이터를 통해 추정해보았어요.
1. 결론 : YBM은 어학분야의 대형프랜차이즈, 해커스는 시험 전문점
앞서 말씀드린 3사 매출은 각 어학원이 보유한 전 지점에서 운영중인 모든 과목에서 발생한 수강료 합을 의미합니다.
" 매출 = 모든 과목의 수강료 합 "
따라서, 파악해봐야 할 점은 3사의 매출이 어떤 과목에서 발생했는가를 추정해보는건데요.
올더클래스팀은 과목별 개설강의수가 매출과 상관관계가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3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개설 과정의 수업 수(20년2월기준)를 살펴보았습니다.
[3대 어학원 시험/회화 수업 개설 수 비교]
(* 3사가 모두 보유한 강남, 종로지점 합산 기준)
어학원 |
영어시험수업 수 |
영어회화수업 수 |
YBM |
536 |
318 |
해커스 |
1,632 |
113 |
파고다 |
547 |
267 |
* (잠깐! 용어정의) 수업이란?
‘ 앨리의 토익만만세’를 과정명이라 한다면, 이 과정을 실제 수강할 수 있는 시간대(ex.10시수업, 11시수업 등) 를 수업이라고 정의함.
* 수업수 산출 : 3사 홈페이지에 카테고리별로 노출된 수업 기준(2020년 2월 10일 기준)
눈에 띄는 건, 해커스가 개설한 영어시험(토익부터 GRE까지 모든 영어시험포함) 수업이 타사대비 거의 3배에 이르고 있죠?
보통 어학원들은 수업 개설 후 수강신청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폐강을 하는 절차를 밟아서 3사의 모든 수업이 매출로 연결되지는 않지만, 폐강율이 비슷하다는 가정이라면, 적어도 해당 어학원이 어떤 과목에서 매출이 많이 발생하는지는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해커스의 개설 강의수를 과목별로 비교해보면, 토플과 토익이 타 강의과목에 비해 거의 최대 3배 차이가 나는 것 또한, 해커스가 토익과 토플을 대표 수업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네요.
[해커스 어학원 과목별 개설 수업 수] * 20년2월10일 홈페이지 데이터 기준
어학원 |
지점 |
시험과목 |
개설 수업 수 |
해커스 |
강남 |
토플 |
310 |
해커스 |
강남 |
토익 |
346 |
해커스 |
강남 |
텝스 |
99 |
해커스 |
강남 |
토스 |
97 |
해커스 |
강남 |
오픽 |
129 |
해커스 |
강남 |
GRE |
95 |
해커스 |
강남 |
IELTS |
137 |
해커스 |
강남 |
LSAT |
9 |
해커스 |
강남 |
SAT |
13 |
해커스 |
종로 |
토플 |
151 |
해커스 |
종로 |
토익 |
194 |
해커스 |
종로 |
토스 |
32 |
해커스 |
종로 |
오픽 |
20 |
즉, 개설 강의로만 봤을 때, 해커스의 18년 350억이라는 매출의 약 93%(전체 수업 중 시험 수업 개설 비중, 3사 모두 중국어,일본어는 제외)는 시험에서 발생했고, 시험 중에서도 토익, 토플에서 약 6~70%(전체 수업 중 토익,토플 비중)정도가 발생하고 있다고 추정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회화수업의 경우에는 시원스쿨 등 인강시장의 확대와 시험보다 적은 인원 수로만 수강이 발생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시험에 약 5%정도 임의로 가중치를 더 두어 볼게요. 그러면, 해커스는 약 98%, 파고다는 매출의 약72%(시험개설 강의 비중은 67%+5%), YBM은 68%(시험 63%+5%)정도가 시험 매출이지 않을까 해요.
따라서, 3사의 시험 매출은 대략,
- YBM – 444억
- 해커스 – 343억
- 파고다 – 262억
정도로 추정되는데요.
여기서, 고려해야할 또 하나의 변수는 지역별 점포수인데요.
해커스의 지점은 서울 강남, 종로, 대구, LA 4개뿐이지만, YBM은 전국 11개, 파고다는 8개입니다.
따라서, 해커스는 시험으로만 강남, 종로에서 거의 수강료매출을 만들어내고 있는 반면, YBM과 파고다는 지점 수 확대와 종목 다변화를 통해서 매출을 증대하고 있는 셈이네요.
2. 추정 데이터로 본 강남 토익 강자는 해커스
앞서 언급했던 개설 수업수를 강남, 종로 지역별로 나누어보면,
YBM |
강남 |
229 |
종로 |
307 |
|
해커스 |
강남 |
1,235 |
종로 |
397 |
|
파고다 |
강남 |
320 |
종로 |
227 |
종로의 3사 수업 개설수는 비슷한데, 강남 해커스는 타사에 비해 오차(* 해커스 홈페이지에는 과정과 수업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음)를 감안하더라도 몇 배 이상의 수업 개설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해커스 강남과 종로만 놓고보면, 거의 약 75%의 수업이 강남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셈인데요. 이 정도면, 전 지점 강의 개설 편차가 상대적으로 적은 YBM, 파고다에 비해 강남 토익(시험) 파워는 해커스가 가지고 있다고 추정되네요.
종합적으로 봤을 때,
마치 해커스가 한가지 메뉴에 집중한 특정 메뉴 전문점이라면,
YBM 과 파고다는 메뉴의 다양화와 점포확장을 통해 매출증대를 한 대중 프랜차이즈 음식점 느낌이네요
하지만 여기서 오해하면 안되는 점은,
많은 어학 리뷰를 보면, 어학 수업은 사람마다의 취향이 만족도와 직결됨을 알 수 있습니다.
전문점은 매니아는 있을 수 있겠지만 호불호가 있을수 있고, 프랜차이즈는 보편적인 맛을 추구하는 것 처럼요.
하지만, 어학 학원을 선택할 때에는 무엇보다 내가 배울 실 강사, 관리시스템, 학습분위기 등을 수강 전에 파악하고,
나의 성향과 잘 맞는지 체크해보시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이번 편에서는 매출데이터와 개설강의수로만 토익분야에서 3사의 현재 지위를 추정해봤는데요.
추정 매출액등은 오차가 있겠지만, 3대어학원의 특징을 되도록 객관적 데이터를 가지고 해석해보면서 꼭 맞는 학원을 선택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 이 글의 취지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네요.
앞으로는 좀 더 와닿을 수 있도록 수강생의 입장에서 3사의 수업구성, 학원시스템, 강사, 교재, 할인혜택 등 다양한 관점에서 하나씩 해석해보며 자신에 잘 맞는 학원을 찾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려볼게요.
그리고, 경쟁력 있는 중, 소 학원들도 소개해드리면서 선택의 폭을 넓혀드리고자 해요. 물론, 어학 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의 성인학원을 대상으로요.
학원 보다 중요한 건 건강이죠.
코로나 바이러스 조심하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해커스 YBM 파고다 외에도 서울의 모든 토익학원 수업 한꺼번에 검색하고 싶다면,
올더클래스
'학원이야기 > 토익학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알못인데 토익학원 고르기 어렵다고? 홈페이지만 잘봐도 70%는 해결! (부제 : 1탄 - YBM 토익강사/강의추천) (1) | 2020.02.25 |
---|---|
주요 어학원 3월 할인혜택 비교 (0) | 2020.02.18 |